국내 최대 조명 포털 라이팅뉴스(대표 이병도)가 AI 기반의 검색, 수배, 관리. 구매를 one-stop으로 하는 B2B 사이트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라이팅뉴스는 지난 2005년 사이트 오픈 후 681개 업체, 12만 5251 개의 조명제품 DB(Database)를 보유하고 있다.
라이팅뉴스가 구현하는 ‘스마트 검색 서비스’ 는 검색어의 의도를 해석, 보다 정확한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검색 결과 클릭 시, 관련 제조회사와 연락처, 제품 정보 등을 제공하고, 그와 동시에 AI를 통해 비슷한 제품들의 정보 또한 제공한다. 검색 한 번으로 제품 정보, 제조사 정보, 동일 제품, 유사 제품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조명수배 서비스’는 제품 사진만으로 제조사, 제품 정보, 가격 등을 수배해주는 서비스다. AI 추천을 통해, 등록한 사진과 비슷한 제품들의 사진 및 정보들 또한 받을 수 있다. PC는 물론, 휴대폰으로 어느 곳에서든 즉시 수배가 가능하다. 사진 한 장으로, 전국 제조회사로부터 제품 정보, 가격 정보까지 직접 받아볼 수 있어 비교 구매의 편리성이 공존하는 서비스다.
오는 4월 오픈 예정인 ‘B2B몰 구매 서비스’도 눈에 띈다. ‘B2B몰 구매 서비스’는 라이팅뉴스 파트너사들이 입점해 판매하는 플랫폼형 쇼핑몰이다. ‘B2B몰 구매 서비스’의 키포인트(key point)는 ‘현장비서’ 기능이다. 고객은 현장 별 폴더를 만들고, 원하는 제품을 담아 폴더별로 일괄 구매할 수 있다. 현장 별 제품 물량 관리 및, 제품 종류를 한눈에 확인, 추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