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조명 포털 라이팅뉴스(대표 이병도)가 AI 기반의 검색, 수배, 관리. 구매를 one-stop으로 하는 B2B 사이트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라이팅뉴스는 지난 2005년 사이트 오픈 후 681개 업체, 12만 5251 개의 조명제품 DB(Database)를 보유하고 있다.

​라이팅뉴스가 구현하는 ‘스마트 검색 서비스’ 는 검색어의 의도를 해석, 보다 정확한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검색 결과 클릭 시, 관련 제조회사와 연락처, 제품 정보 등을 제공하고, 그와 동시에 AI를 통해 비슷한 제품들의 정보 또한 제공한다. 검색 한 번으로 제품 정보, 제조사 정보, 동일 제품, 유사 제품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조명 포털 '라이팅 뉴스 사이트', 검색, 수배, 관리, 구매 ONE-STOP 서비스 출시
사진=라이팅뉴스 홈페이지

‘조명수배 서비스’는 제품 사진만으로 제조사, 제품 정보, 가격 등을 수배해주는 서비스다. AI 추천을 통해, 등록한 사진과 비슷한 제품들의 사진 및 정보들 또한 받을 수 있다. PC는 물론, 휴대폰으로 어느 곳에서든 즉시 수배가 가능하다. 사진 한 장으로, 전국 제조회사로부터 제품 정보, 가격 정보까지 직접 받아볼 수 있어 비교 구매의 편리성이 공존하는 서비스다.

조명 포털 '라이팅 뉴스 사이트', 검색, 수배, 관리, 구매 ONE-STOP 서비스 출시
사진=라이팅뉴스 홈페이지

오는 4월 오픈 예정인 ‘B2B몰 구매 서비스’도 눈에 띈다. ‘B2B몰 구매 서비스’는 라이팅뉴스 파트너사들이 입점해 판매하는 플랫폼형 쇼핑몰이다. ‘B2B몰 구매 서비스’의 키포인트(key point)는 ‘현장비서’ 기능이다. 고객은 현장 별 폴더를 만들고, 원하는 제품을 담아 폴더별로 일괄 구매할 수 있다. 현장 별 제품 물량 관리 및, 제품 종류를 한눈에 확인, 추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