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먹기 좋은 포도

항산화물질과 피로해소에 좋은 아르기닌 풍부

‘스타 포도’ 샤인머스캣, 가격 급락했지만… [식탐]
다양한 품종으로 즐길 수 있게 된 포도는 환절기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까지 골고루 갖췄다. [123RF]

[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 우리 땅에서 자란 포도를 최근 다양한 품종 개발로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게 됐다.

국산 샤인머스켓의 경우, 올해는 생산량 증가로 가격이 내려갔지만 정상 출하시기보다 앞당겨 시장에 나오면서 당도가 떨어진 제품도 있다. 알맹이가 지나치게 녹색을 띤 것 대신 연둣빛을 고르면 맛있는 샤인머스캣을 먹을 수 있다.

홍주시드리스는 포도씨의 식감을 거의 느낄 수 없고 껍질째 먹을 수 있는 품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외국산 빨간 포도인 ‘크림슨시드리스’와 당도는 비슷하나 산 함량이 적당히 높아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이전보다 새로운 품종이 많아진 포도는 환절기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까지 골고루 갖췄다. 피로해소를 돕는 영양소나 강력한 항산화물질이 다량 들어 있는 과일이다.

‘스타 포도’ 샤인머스캣, 가격 급락했지만… [식탐]
‘홍주시드리스’ 품종. [농촌진흥청 제공]

▶피로해소에 좋은 아르기닌(포도 100g당 80㎎)

포도에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각종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해소를 돕고 빠르게 에너지를 채워준다. 특히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해주기 때문에 피로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포도 100g에는 아르기닌 80㎎이 들어 있으며, 이외에도 아스파르트산 26㎎, 글루탐산 108㎎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항산화에 탁월한 레스베라트롤(100g당 3㎍)

보랏빛이 진한 포도는 노화 지연에 좋은 항산화 성분이 많다. 특히 항산화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레스베라트롤이 100g당 3㎍ 들어 있으며, 포도 씨앗과 껍질에 가장 많다. 이 성분은 피부노화 지연과 신체 염증을 막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타 포도’ 샤인머스캣, 가격 급락했지만… [식탐]
[123RF]

▶빈혈해결사 철분(100g 당 0.3㎎)

포도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도 풍부하다. 100g 기준으로 0.3㎎의 철분이 들어 있다. 철분은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해야 체내에서 흡수가 잘된다. 포도에는 비타민C도 들어 있어 철분 흡수에 더욱 좋다.

▶눈 건강지킴이 안토시아닌(100g당 326㎎)

가을철 강한 자외선은 방심하기 쉬워 망막을 자극할 수 있다. 포도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에 이로운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시각정보를 전달하는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의 재합성을 도와 망막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한다.

‘스타 포도’ 샤인머스캣, 가격 급락했지만… [식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