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용인시 중동에서 분양중인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에는 롯데건설이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특허권을 취득하고 있는 ‘공동주택용 마이크로 수력발전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9kw, 3.5kw 발전기가 생산한 전기는 단지 내 부대시설에 사용될 예정으로, 연간 200~300만원의 관리비 절감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 아파트에 처음 적용된 ‘공동주택용 마이크로 수력발전 시스템’은 아파트 단지로 들어오는 상수도 공급관에 소형 터빈발전기를 설치해 물의 낙차에너지와 수압을 전기로 변환시켜 사용하도록 개발한 것으로, 낙차가 작아도 설치 가능하고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단지 내 부대시설에 지열냉난방시스템과 전열교환식 환기시스템을 적용하고, 태양광 가로등, LED조명을 이용한 미디어폴 등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도입하여 공용공간의 유지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게 계획되었다. 이와 함께 냉난방 성능이 우수한 유리창과 단열재를 사용하고, 주방 빌트인가전용 대기전력 차단스위치, 일괄 가스∙조명 차단스위치 등 에너지 절약기술을 적용했다.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의 첨단기술이 도입된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

롯데건설 디자인연구소 관계자는 “입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관리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첨단기술을 도입하여 이름에 걸맞은 에코아파트를 만드는데 주력했다”라고 말했다.

지하 3층, 지상 17~40층 26개 동 2770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단지로 전용면적 84~199㎡형으로 구성된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는 아파트가 아니라 리조트로 이사온 것 같은 착각이 들게 하는 골프장과 수영장, 헬스장, 게스트하우스 등이 갖추어져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입주를 시작한 이 아파트는 대지 면적의 40%에 달하는 조경과 실내외 골프시설은 물론 수영장과 헬스장, 사우나 등 휴양지의 리조트가 부럽지 않은 시설을 갖춰 화제가 되고 있다.

6홀 규모의 야외골프장, 18개 연습타석, 스크린골프장까지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에는 단지 안에 미니 파3 6홀의 야외 골프장이 마련되어 있고, 실내에 18개의 연습타석과 20m 롱 퍼팅그린, 스크린골프실과 피칭룸을 갖춘 대형 골프연습장이 있어 골프를 즐기려는 가족에게 최적의 환경이다. 또한 커뮤니티 센터에는 어린이집과 함께 동화구연실과 강의실, 개인스튜디오 및 영어도서관, 대형독서실은 물론 실버룸과 레포츠룸, 테라피룸, 연회장과 게스트하우스까지 갖춰 단지 내에서 다양한 교육과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다.

교통은 분당~동백 간 도로가 인접해 있어 분당까지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고 용인 경전철이 올해 4월 개통되면 어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또 분당선 연장선 및 신분당선 일부 구간 개통으로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도 개선되었다.

용인~서울 고속도로, 분당~수서 고속도로, 경부 고속도로 이용이 쉬워 서울 강남권 이동 또한 편리하다.

현재 일부 마감된 면적을 제외한 일부 가구를 분양 중이다.

문의 031-717-2770

헤럴드 리포트 전문보기

헤럴드생생뉴스/